맘메이

반응형

국내 스팩주와 SPAC란?

스팩주란?

스팩주는 영어 약자를 줄여서 말한 겁니다.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의 약자로 SPAC 주라고 불립니다 

쉽게 우리말로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기업인수 목적의 회사를 말합니다. 일단 명목상의 회사라고 볼 수 있고 이 기업은 실제 회사라고 생각하시기보다 오직 기업의 인수합병만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를 말합니다.

 

국내 상장된 스팩주들로는 예로 SK6호스팩, 신영스팩6호, 삼성스팩2호, 삼성스팩4호, SK4호스팩,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하나머스트7호스팩, SK5호스팩 등등 많은 스팩주들이 많습니다.

스팩은 전통적인 상장 방법인 공모주 청약을 통해서 직접 상장하는 방법과는 달리 우회상장하는 기법입니다. 비상장기업이 상장적부심사나 공모주청약 등의 정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증권거래소 또는 코스닥 시장 등에 긍권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여러 투자자들을 모아 장외에서 거래되고 있는 기업을 M&A하기 위해서 만든 하나의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개인이 이 스팩주의 회사에 직접 투자를 하는건 힘듭니다. 그래서 증권사들은 개인투자자들도 쉽게 국내 스팩주에 투자할 수 있도록 사모펀트를 만들었습니다.

사모펀드: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로, 금융기관이 관리하는 일반 펀드와는 달리 '사인(私人)간 계약'의 형태를 띠고 있다. 따라서 금융감독기관의 감시를 받지 않으며, 공모펀드와는 달리 운용에 제한이 없는 만큼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하다.[네이버 지식백과] 사모펀드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2021.06.04 - [분류 전체보기] - 배혜지 기상캐스터 프로필 인스타그램

2021.06.04 - [Health] - 남자 방광염 전립선염 증상

2021.06.03 - [Health] - 고혈압 낮추는 방법

요즘 스팩주가 이슈인 이유는?

스팩주 자체에 대해서는 큰 이슈랄건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삼성스팩4호가 6연상을 하면서 엄청난 상승을 해서 스팩주가 많은 분들의 관심을 끈 것 같습니다. 삼성스팩4호는 2천원부터 1만원까지 단 1주일만에 상승하면서 저점과 비교해서 5배나 상승했습니다. 또한 삼성스팩2호는 엔피와의 합병 발표 후 지난 5월달에 293%의 엄청난 급등을 했습니다.

스팩주 위험한 이유

스팩주는 전체 유통물량이 적어서 가격변동이 매우 큰 편입니다. 최근에는 상장 일정이 구체화되지도 않은 일부 스팩주들이 이유없는 급등과 급락을 하며서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국거래소 역시 주요 스팩주에 '투자경고'와 '투자주의'를 발령하며 일부 종목의 거래를 정지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Mone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가격리 지원금 (유급휴가비용)  (0) 2021.06.08
전월세 신고제 대상  (0) 2021.06.07
경기도청년면접수당  (0) 2021.05.31
부부 공동명의 장점  (0) 2021.05.26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전환 / 서류  (0) 2021.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