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2021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모두 '노매드랜드', 노매드 뜻?

작년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의 주인공이 [기생충] 이였다면,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의 주인공은 [노매드랜드] 입니다.

중국 출신 클로이 자오 감독의 '노매드랜드'가 베네치아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에 이어 아카데미 작품상까지 거머쥐었다.

노매드랜드 감독 클로이자오

25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노매드랜드>는 최고 영예인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클로이 자오), 여우주연상(프랜시스 맥도먼드)까지 3관왕에 올랐다.

노매드랜드 줄거리

'노매드랜드'의 내용은 살던 도시가 경제적으로 붕괴된 후 남편도 떠나보낸 중년의 여성이 홀로 밴을 타고 노매드, 즉 방랑자의 삶을 떠나는 여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영화 노매드랜드 장면

작년 베네치아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에 이어 압도적인 수상 기록을 만들어오면서 일찌감치 작품상과 감독상의 유력 후보로 부각되었습니다.

클로이 자오 아시아 여성 최초 감독상…프랜시스 맥도먼드 세 번째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은 '더 파더' 앤서니 홉킨스…'미나리'는 윤여정 수상으로 만족

정작 중국에서는 외면당하는 중

이런 세계적인 영화시상식인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상을 받은 영화가 사실 중국에서는 현재 외면을 당하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노매드랜드의 중국 내 상영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습니다. 이런 중국으로부터의 외면의 사유는 과거 그가 한 발언이 논란에 휩싸였기 때문입니다.

클로이 자오는 2013년 한 영화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중국에 있었던 10대 때, 그곳은 어디에나 거짓말이 있었던 곳"이라며 "나는 영국에 가서 나의 역사를 다시 배웠다"고 말했습니다.

이 발언으로 인해 자오 감독에 대한 중국인들의 칭찬은 곧 비난으로 변하면서 영화 상영이 사실 중국에서는 이루어지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