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집금거래 목적 이란? 뜻과 주의점 알아보기 A to Z

 

 

코로나로 인해서 주식 시장이 올초 대폭락을 겪은 후 이제 대부분 다시 원상 복구된 것 같습니다.

아직 여행이나 항공관련 업계는 빙하기지만 다른 제조업이나 기타 부분은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삼성전자도 곧 7만원대에(현재68000원) 돌입할 것으로 예측 됩니다.

 

© image4you, 출처 Pixabay

 

이런 주식 호황기 속에서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를 고려하시거나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주식 계좌를 개설할때 '집금거래 목적' 이라는 문구를 보시고 막히거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보통 주식계좌를 비대면 또는 창구에서 개설하실 때

집금거래 목적인지 아닌지 확인을 필요로 합니다.

집금거래의 뜻

이 '집금거래'를 풀어서 쓰면 '돈을 거두어 모음 또는 그 돈'이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서 주식계좌 본연의 목적인 주식거래외 다른 목적으로 돈 자체를 수급하는 거래 행위를 말합니다.

 

© firmbee, 출처 Unsplash

 

또, 보통 은행 업계에서는 가상계좌와 관리비 등 여러 은행에 분산된 기업자금을 편리하게 모 계좌로 송금하는 거래라고 합니다.

 

저와 같은 일반 투자자가 주식투자 증권계좌를 개설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집금거래 목적이 아님'이라고 하셔야 합니다.

 

© ReaxionLab, 출처 Pixabay

 

참고로 어떤분이 조달청에 '집금계좌가 뭐죠?"라고 문의 했고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집금계좌는 기관에서 입찰참가수수료와 입찰보증금을 받아 관리할 수 있도록 나라장터에 등록된 계좌입니다. 집금계좌로 등록된 계좌는 입찰공고서를 작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라장터 로그인 후 나의 나라장터>집금계좌관리 메뉴에서 조회, 등록, 삭제할 수 있고 기관 사업자번호로 개설된 계좌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답변이 되어 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와 관련된 집금거래목적

가상화폐거래소의 경우 고객으로부터 입금을 받을 때 은행이나 증권회사에서 법인계좌를 개설하여 가상계좌를 각각 부여하고 여기에 입금을 받아서 집금계좌로 돈이 들어가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법인 통장을 집금계좌의 목적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입금자별로 입출금 관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때문에 이점을 악용하여 자금 탈세나, 세탁 등의 금융거래실명확인을 회피한 악용 사례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집금거래 목적에 대해서 한 번알아 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되시길 기원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